바이낸스는 세계 최대 코인 거래소입니다. 선물 거래는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여 투자하는 거래입니다.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어서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인 거래소에서는 선물 거래를 하지 못하지만, 바이낸스에서는 선물 거래가 가능합니다.
바이낸스 코인 선물 거래란?
선물 거래는 계약의 개념입니다. 코인의 가격이 미래에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롱(Long) 포지션을 잡고, 가격이 올랐을 때 포지션을 해제하면 수익을 얻습니다.
반대로 미래에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숏(Short) 포지션을 잡습니다. 가격이 하락했을 때 포지션을 해제하면 떨어진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선물 거래 특징
바이낸스에서는 레버리지를 이용한 선물 거래가 가능합니다. 1배에서부터 최대 125배까지 레버리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락에도 투자할 수 있어 다양한 투자 전략이 가능해집니다.
선물 거래는 주식시장처럼 장 마감시간이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축복이자 불행입니다. 24시간 내내 선물 거래를 할 수 있지만 불안해서 잠을 잘 수가 없는 내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바이낸스 선물 거래하는 방법
바이낸스 선물 거래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당연히 바이낸스 계정이 있어야하고 각종 인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미리 인증을 받아 놓으시길 바랍니다.
바이낸스 회원가입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시도합니다. 바이낸스는 레퍼럴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퍼럴을 등록하면 거래 시 수수료 혜택을 얻을 수 있고, 레퍼럴을 제공한 사람에게도 일정 수익이 돌아가게 됩니다.
신규로 바이낸스 가입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가입하시면 자동으로 레퍼럴 등록이 가능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바이낸스 신규 가입 링크 (클릭)
회원가입 후 본인인증 (KYC 인증)
바이낸스에서 선물 거래를 하려면 KYC 인증을 받아야합니다. 회원가입 후 신분증, 주소, 얼굴인증을 거치는 단계입니다. 해외 거래소이지만 세계 최대 규모이고 수많은 한국의 코인 투자자들이 바이낸스를 이용중입니다.
- 우측 상단의 프로필 모양을 클릭 후 Verify Now 혹은 Verify Identity를 클릭합니다.
- Residency (거주지)에 South Korea (대한민국)을 입력합니다.
- Surname에는 성을, Given Name에 이름을 입력합니다.
- Nationalty (국적)에 South Korea (대한민국)을 입력합니다.
- Date of Birth (생년월일)에 태어난 연도와 월, 일을 입력합니다.
- Residental Address (거주지 주소)에 본인의 거주지를 영문으로 기입합니다.
- Postal Code (우편번호)와 City (도시)를 영문으로 기입합니다. 위 사이트에서 우편번호도 확인 가능합니다.
- Document Verification 에서 가지고 있는 신분증을 선택해주세요
- ID Card : 주민등록증
- Driver’s License : 운전면허증
- Passport : 여권
- Face Authentication (얼굴인증) 단계에서는 안경이나 모자를 벗어주세요.
- 문제가 없다면 24시간 이내에 KYC인증이 완료됩니다.
바이낸스 선물 계정 활성화
상단에서 Future를 클릭하고 USDT Peceptual을 클릭하고 약관에 동의하면 USDT(테더)를 사용하는 선물시장의 계좌가 개설됩니다. 1USDT는 1달러의 가치와 같도록 설계된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예전에 포스팅한 글을 참고해주세요
USDT는 현물 거래(Market)로 다른 코인을 매도하여 USD(미국 달러)를 얻고, 다시 USD로 USDT를 매수하여 선물 거래 지갑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른 코인은 업비트나 빗썸에서 보통 트론(TRX)이라는 코인을 직접 전송합니다. 전송 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바이낸스 선물 거래 주문하는 방법
포지션 정하기
미래에 상승을 예측한다면 Long 포지션을, 하락을 예측한다면 Short 포지션을 선택해주세요.
레버리지 설정하기
주문창에서 레버리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USDT의 배수로 계약이 가능합니다. 1배에서 최대 125배까지 가능하지만 레버리지가 높을 수록 쉽게 청산당할 수 있습니다. 손실의 규모가 증거금보다 커질 때 계약이 무효되는 것을 청산이라고 합니다. 청산되면 아무것도 남는 게 없으니 레버리지를 적절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주문 종류 선택하기
지정가 주문은 특정 가격에 도달하면 매수나 매도가 체결됩니다. 시장가 주문은 현재 시장가격으로 즉시 주문이 체결됩니다. 스탑 리밋은 주문이 체결된 뒤에 설정한 가격에 도달하면 주문이 실행되는 기능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바이낸스 스탑리밋 주문이란?
선물 거래 주의사항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24시간 거래가 진행되니 항상 청산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레버리지가 높을 수록 청산 위험이 커지고, 시장 변동성이 클 수록 위험하니 손절구간을 정확히 정해서 미리 스탑 리밋 주문을 실행해두는 것이 전략입니다.
또한 주문 체결시 수수료 또한 수익률을 산정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입니다. 레버리지 거래를 많이 하다보면 수수료때문에 실질적인 수익률이 그렇게 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 : 선물 거래는 양날의 검입니다.
양방향 투자가 가능하지만 손실 기회도 2배입니다. 레버리지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청산의 위험이 커집니다. 큰 금액보다는 소액으로 감을 먼저 익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