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조건과 혜택, 신청 방법, 중복 가능?

정부의 청년 금융 정책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내일저축, 그리고 이번에 새로 출시된 청년도약계좌입니다. 대부분의 청년들이 가입하고 있는데, 가입조건과 신청방법, 그리고 다른 2가지 정책과 중복이 가능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가입 조건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나이와 개인소득, 그리고 가구소득을 확인합니다.

나이 조건은 가입일 기준 만 19세 ~ 34세 이하입니다. 특이한 점은 병역이행기간은 최대 6년까지 연령 계산시 빼고 계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소득 조건은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 &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원 이하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만약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지 않았다면 전전년도 소득으로 인정하게 됩니다.

가구소득 조건은 가구원 수에 따라서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하는 사람입니다. 개인소득과 마찬가지로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지 않았으면 전전년도 소득으로 인정합니다. 가구원은 본인과 주민등록표 등본상 배우자, 부모, 자녀, 형제 및 자매를 기준으로 합니다.

22년 기준 중위소득 180%의 예시를 나타낸 표

청년도약계좌 혜택

만기는 5년이며,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소득구간별로 정부의 기여금을 지원합니다. 또한 납입금액과 지원금에 대해서는 비과세가 적용되며 저소득층 청년 대상으로는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총급여 6,000만원 이하 청년들은 기여금과 비과세를 적용받지만 6,000만원 초과 7,500만원 이하는 기여금 없이 비과세만 적용됩니다.

개인소득별 정부기여금 지급구조를 나타낸 표

청년도약계좌 가입 방법 및 절차 & 중복여부

가입은 시중은행으로 대면 및 앱을 사용하여 비대면 모두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 은행은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은행에 가입신청을 하면, 은행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가입요건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며 결과 확인까지는 약 3~4주 가량 소요됩니다. 개설까지는 넉넉하게 한 달 가량 생각하시는게 편하며 신청 은행으로 계좌가 개설됩니다.

가입시 유의사항으로는 전체 금융권에서 1명당 1개의 청년도약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하여 유지하고 있는 분들은 신규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에 청년도약계좌에 신규 가입은 가능합니다. 다른 청년 지원 상품인 청년내일저축계좌와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는 동시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지 않아 전전 과세기간의 소득을 기준으로 가입한 경우,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어 개인소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