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는 대하사극을 꾸준히 방영해왔습니다. KBS 공영방송 50주년을 맞이하여 특별 기획 대하사극으로 ‘고려 거란 전쟁’을 올해 11월부터 내년 2월 25일까지 방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연진과 포스터, 시대 배경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려 거란 전쟁 출연진?
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의 출연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고려 8대 황제 현종 : 김동준
- 배우 김동준은 아이돌 ‘제국의 아이들’ 출신으로 부산에서 태어났습니다. ’21년도에 SBS ‘조선구마사’에 출연하였지만 역사 왜곡 문제로 2회 만에 종영되었습니다. ’20년 JTBC ‘경우의 수’에 출연하였지만 큰 인기를 끌진 못했습니다.
- 그러나 뮤지컬 경험도 많고, 영화도 출연하였으며 예능에서도 활발히 얼굴을 비추면서 좋은 모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고려 대장군(총사령관) 강감찬 : 최수종
- 배우 최수종은 ‘왕’ 전문 배우입니다. 가장 유명한 작품은 ‘태조 왕건’에서 태조 왕건을, ‘대조영’에서 대조영 역할을 맡았고, ‘대왕의 꿈’에서 신라 태종 무열왕 김춘추를 연기했습니다. 사극 보증 수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고려 장수 양규 : 지승현
- 많은 드라마에 출연하였으며 대표작으로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7인의 탈출’에 등장하였고, 디즈니+에서 ‘형사록 2’에도 출연하였습니다. SBS ‘왜 오수재인가’에서도 좋은 역할을 보여주었고 ‘미스터 선샤인’,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태양의 후예’ 등 굵직한 작품에도 출연하였습니다.
- 고려 원정왕후 : 이시아
- 최근에 게임 스타크래프트에서 고수급 실력을 보여주면서 이슈가 됐었습니다. 그동안 다양한 작품에 출였했습니다. ‘미스터 선샤인’에서 유진 초이의 어머니로 특별 출연했으며 ‘시그널’에서도 역할을 맡았습니다.
드라마 포스터
최근 이슈가 되었던 드라마 포스터입니다. 현종이 잿더미가 된 궁궐을 바라보고 있는 모습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포스터는 1차 포스터로 계속해서 다른 포스터들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시대 배경 알아보기
거란은 1차, 2차, 3차까지 총 3번이나 고려를 침략하였습니다. 이 드라마의 배경은 2차와 3차 침략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 2차 고려-거란 전쟁
- 2차 침략 시에는 고려의 피해가 막심했고 수도인 개경이 함락됨
- 거란은 개경을 함락하긴 했지만 고려가 화친을 청하였고 3가지 조건을 걸고 이를 받아들임
(1) 요나라에 복종할 것
(2) 강동 6주를 반환할 것
(3) 송나라와 관계를 끊을 것
- 3차 고려-거란 전쟁
- 2차 침략 후 거란이 물러가자 현종은 친조를 받아들이지 않고 강동 6주를 돌려주지 않았음. 물론 송나라와의 관계도 계속 이어감
- 다시 거란이 고려로 10만 대군을 이끌고 침공함
- 강감찬 총사령관이 귀주에서 적을 섬멸함. 귀주대첩이라고 부르며 적 생존자 약 2천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