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이란? 교체주기, 종류, 가격(비용), 경고등 표시는?

엔진은 공기와 연료의 폭발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움직이게 합니다. 엔진 속에는 기름을 채워 마찰을 줄이고, 열을 식혀주는 등 엔진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엔진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정 주기마다 교체가 필요합니다.

엔진오일 교체 주기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는 차량 구입 시 주어지는 제조사 매뉴얼을 확인하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현대차는 각종 차량 매뉴얼을 PDF 파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뉴얼 다운로드 바로가기)


예를 들어, 현대차의 아반떼 AD 2017년식 1.6GDI 모델은 매뉴얼에 따라 매 15,000km 또는 12개월마다 교환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가혹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매 7,500km 또는 6개월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혹 조건에서 상시 운행되는 경우는 잘 없지만, 해당하는지 꼼꼼히 확인 필요합니다.


엔진오일 종류

엔진오일은 크게 2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가격

정비소를 가면 공임비 2~3만 원에 제품 가격을 더한 것이 엔진오일을 교체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엔진오일 제품은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이때 무조건 독일제 비싼 제품이라고 좋은 것은 아니며, 국내 업체인 SK, GS가 만든 엔진오일도 훌륭한 품질을 자랑합니다.

가격은 종류가 많아 천차만별이며 차량 종류, 기유 종류, 점성에 따라 싼 것은 2만 원부터 비싼 것은 6만 원도 있습니다. 디젤인 경우나 순정 오일인 경우 더 비쌉니다.

엔진오일 경고등

자동차 계기판에 아래와 같은 그림이 빨간색으로 점등되면 엔진오일에 문제가 생겼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 최대한 빨리 정비소에 가서 엔진오일을 보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의 종류와 교체 주기, 가격과 경고등을 설명한 글의 썸네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